2016. 9. 20. 11:31

 

하지만 이 세대는 역시 아직 젊었습니다. 역시나 매우 천진했습니다. 그들은 오류를 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이 범한 가장 큰 오류는 내가 보기에 역사적인 큰 오해입니다. 어떤 오해일까요? 바로 그들이 모택동을 같은 노선이라고 보았다는 것입니다. 모든 캠퍼스의 우파들은 예외 없이 모택동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었고, 심지어 숭배하기도 했습니다. 날카로움과 재주를 뽐냈던 임희령도 모택동을 이야기할 대에는 일종의 동경을 드러냈습니다. 그려는 모택동도 오류를 범할 수 있다며, 호풍 문제 같은 것이 오류의 예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주 작은 오류라고 했지요. 스탈린과 비교해볼 때, 그는 오류를 발견하고, 경험을 총화하고, 교훈을 흡수하는 것을 잘한다고 했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판단을 하기도 했습니다. "작금의 마르크스주의자는 하나는 티토이고, 하나는 톨리아티이며, 하나는 흐루쇼프이고, 하나는 모택동이다. 모택동은 흐루쇼프, 티토, 톨리아티와 같은 공산주의운동의 개혁파이며, 현 단계 마르크스주의의 대표자이다."

 

나는 담천영이 '우파' 가운데 가장 머리가 좋고 사고 능력이 있는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그 역시 모택동이 "영원히 우리를 지지할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석을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힘써 위로부터의 정풍운동을 지지할 책임이 있다. 우리의 친애하는 모택동 동지가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는 이번에 아래로부터의 민주운동을 지도하여, 이를 파괴성이 가장 작은 길로 인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

 

담천영 등은 중국에서 위로부터의 개혁과 아래로부터의 개혁이 상호 촉진하는 국면이 출현하기를 희망했음이 분명합니다. 이는 줄곧 중국 대륙의 개혁자들의 기대이자 꿈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줄곧 1980년대까지 중국의 개혁자는 여전히 이런 꿈을 품고 있었습니다. 1957년의 대학생들은 이러한 기대와 선량한 염원으로부터 출발했지만, 한 가지 오판을 했습니다. 그래서 모택동이 개시한 정풍운동이 바로 그들이 희망하는 위로부터의 개혁운동이고 그들이 개시한 아래로부터의 개혁운동과 일치하며 서로 돕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모택동 본인과 청년 대학생들이 마음이 통하고 서로 지원하는 전우라고 오인했습니다.

 

우리는 오늘 이미 아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꿈은 너무 순진한 것이었고 짝사랑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친애하는 모택동 동지'에게 희망을 거는 동안에도, 이 '친애하는 모택동 동지'가 일찍이 이미 1957년 초에 당내에서 "현재의 대학생은 다수가 착취계급 출신이고, 그들의 배후에 그들의 부모가 서 있으며, 모두 우리를 적대하고 있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그들의 부모를 대신해서 말하는 것이다"라고 선언했음을 알지 못했습니다. 모택동은 일찍이 대학의 불안 분자를 처리하고 '불안정 요인'을 배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단지 학생들만 몰랐을 뿐입니다.

 

1956년 들어 소련에서 흐루쇼프가 스탈린 시대를 극복하는 새로운 노선을 들고 나왔을 때 마오쩌둥도 그 뒤를 따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중국 안팎에 팽배했다.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雙百 방침'과 공산당의 노선 조정을 바라보는 듯한 '整風 운동' 이 기대감을 더욱 부풀려주었다. 그러나 이 정책들은 나중에 "뱀을 때려잡기 위해 굴에서 끌어내는" 유인책으로 해석되었다. 마오쩌둥이 흐루쇼프 노선을 '수정주의'로 비난하고 대대적 反우파 운동을 일으킨 뒤의 해석이다.

 

1956-7년 쌍백 방침에 호응한 대학생들은 좌우 노선에 앞서 중국의 전통적 지식인 역할을 이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굳이 좌우를 따진다면 중도 좌파가 그 주류라 할 것이다. 첸리췬이 林希翎, 譚天榮 등 그 주동자들에게 깊은 애정과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볼 때 당시 그들의 주장에 공감하고 마오쩌둥에 대한 기대감도 공유했을 것을 알아볼 수 있다.

 

반우파 운동의 타격 대상은 우파라기보다 '지식인'이었다고 볼 것이 아닌지, 첸 선생의 서술을 보며 생각이 떠오른다. '學人'의 전통적 역할은 중국 역사의 한 요소다. 신문화운동 이래 공산혁명의 과정에서도 그 역할이 컸고, 마오쩌둥의 뛰어난 지성이 그 역할을 대표했다. 그런데 이 단계에서 일어나 문화대혁명으로 이어진 '反지성' 운동이 이후 역사 전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중국현대사의 중요한 한 측면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페리스코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셀 호네트 <사회주의 재발명>: 사회적 자유  (2) 2016.10.04
첸리췬 (6)  (1) 2016.09.24
첸리췬 (4)  (1) 2016.09.18
첸리췬 (3)  (0) 2016.09.16
첸리췬 (2)  (2) 2016.09.13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