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는 존경받는 지도자가 너무 없다." 어제 오늘 듣기 시작한 탄식이 아니다. 이 탄식이 요즘 더욱더 절박해지고 있다. 전직 대통령이 형언하기 힘든 파렴치범으로 드러나는가 하면 민주화의 지도자로 자타가 공인해온 인물들이 서로의 식언과 독선을 극단적인 언사로 비난하고 있다.

 

우리 사회만의 문제도 아니다. 2차대전을 전후한 「거인들의 시대」는 옛이야기가 돼 가고, 개성적인 지도자보다 조직의 속성에 따라 세상이 돌아간다. 정치가들의 도토리 키재기보다 마돈나와 빌 게이츠의 화려한 몸짓이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냉전의 긴장감마저 사라진 지구촌은 과연 인간적인 지도력 없이 메마른 확률론에 따라서만 흘러갈 것인가.

 

하버드대학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 <지도자의 정신>(Leading Minds)을 쓴 것도 이런 상황에 아쉬움을 느낀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지도력을 역사적 상황이나 대중의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하는 근래 유행하는 관점 대신 그는 지도자의 인간성에 초점을 맞추는 전통적 관점을 답습한다고 스스로 밝힌다.

 

「많은 사람들의 사고와 감정.행동에 영향을 끼친」20세기의 인물 11명이 이 책에 집중적으로 분석되어 있다. 통상적 의미의 정치적 지도자는 대처 수상 하나뿐이다. 인류학자 마거릿 미드, 원자탄 개발을 지휘한 물리학자 오펜하이머, 시카고 대학의 야심적 총장 허친스, GM을 30여 년간 이끈 슬로운, 모범적 군인 마셜 원수, 여성운동의 새 장을 연 엘레너 루즈벨트, 흑인 인권운동의 상징 킹 목사, 바티칸공의회를 이끈 교황 요한 23세, 유럽공동체 형성의 배경에서 활약한 장 모네, 비폭력주의자 마하트마 간디가 등장한다.

 

가드너의 인식론적 지도자론은 추종자들에게 전달하는 「이야기」(story)를 중심개념으로 한다. 시간을 두고 펼쳐지는 것이란 점에서 고정된 형태를 띠는 「메시지」와 다른 것이라고 한다. 그 내용의 중심이 되는 것은 집단의 정체성과 가치관이다. 우리가 함께 속한 집단이 어떤 것이며, 그 구성원으로서 우리가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가르쳐주고 일깨워주는 것이 곧 지도력의 발휘라고 말한다.

 

「이야기」의 형태와 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추종집단의 성격이다. 넓고 다양한 구성원을 가진 집단에 먹혀들 수 있는 「이야기」는 그 집단의 가장 낮은 의식수준에까지 맞춰질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그는 추종자의 의식수준을 개인성장의 여러 단계에 비겨 본다. 자기밖에 모르는 유아기, 피아-선악의 대립구도로 세상을 보는 소년기, 세상의 다양성에 눈뜨기 시작하지만 안정된 대응방법을 갖추지 못하는 사춘기, 인간적 종합에 도달하는 성년기.

 

하나의 국가나 민족과 같이 의식수준에 제한이 없는 집단에 대해서는 5세의 유아도 납득시킬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고는 통하지 않는다. 강한 지도력이 흔히 배타적인 방향으로 나타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그러나 사회의 발달은 보다 포용적인 성향을 필요로 하게 하고, 또 가능하게 한다는 관점에서 저자는 미래 지도력의 가능성을 바라본다.

 

『지도자의 정신』에서 다룬 인물의 대부분(허친스와 대처를 제외하고)도 포용적인「이야기」를 제시한 지도자들이다. 특히 미래 지도력의 모델로 가드너는 모네와 간디를 제시했다. 「이야기」의 포용성 외에 지도방법의 간접성과 투철한 실천 자세를 양자는 공유한다. 장 모네는 문명화된 유럽 민주국가들의 단합을 2차대전 전부터 꾸준히 제창했다. 아무런 공식 직함 없이 교분을 가진 각국 정치가들에 대한 개인적 설득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조금이라도 성과가 있으면 협조한 사람들에게 그 공을 돌렸다.

 

지지부진하게나마 유럽통합이 이루어져온 과정의 그 숱한 어려움에 그가 좌절하지 않을 수 있었던 까닭은 수준 낮은 대중과 직접 접촉함으로써 상처받는 일이 없었던 데 있었다.

 

마하트마 간디를 흔히 「인도 독립의 아버지」로 인식하지만 그의 진정한 지도력은 전 인류에 끼친 것이었다. 그 「이야기」의 골자는『모든 인간은 평등한 존재로서, 설령 피억압자라 할지라도 도덕적인 입장을 세움에 당당할 수 있으며 당당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의 지도력이 인도독립이라는 당면과제를 넘어서서 널리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직접적인 성과에 얽매이기보다 개인생활에서 투철한 실천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미래의 지도력에 대한 가드너의 희망은 국가와 민족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포용정신의 확산에 있다. 유아적인 자기중심주의나 소년적인 흑백론을 넘어서서 다원성을 인식하는 어른들끼리 수준 높은 판을 벌이자는 얘기다.

 

아무리 좋은 얘기라도 민족의 울타리조차 미처 갖추지 못하고 있는 우리가 섣불리 끼어들만한 판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그가 제시하는 「이야기」란 이야기는 우리 사회의 지도자 부재(不在)를 생각하는 데 좋은 화두가 되겠다. 1995. 12. 3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