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분단, 친일·친미의 매판세력이 지배하는 사이비 국가 탓에 극복 못해”

역사학자 김기협씨(65)가 <해방일기> 10권 시리즈(너머북스)를 4년 만에 완간했다.

저자는 1910년 이후 잃어버린 국가를 지금도 제대로 되찾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해방을 목전에 둔 1945년 8월1일부터 남한 단독정부 수립 즈음인 1948년 8월14일까지 역사를 일기 형식으로 정리했다. 분량은 200자 원고지로 1만8120장에 이른다.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 연재분이다.


경향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저자는 먼저 “시원하다”고 완간 소감을 밝혔다. 김씨는 집필 기간 동안 매일 12시간씩 책상 앞에 앉아 자료를 모으고 글을 썼다. 한 달에 두 번 숨을 돌리는 정도로 쉰 게 다다. 어떤 의지가 이런 작업으로 이끌었을까.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 때문이었다. 그는 “국가주의를 싫어하면서도 이번 작업을 하면서 국가라는 게 한국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절감했다”며 “국가의 부재를 여러 층위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자는 잃어버린 국가를 민족사회가 제대로 되찾지 못하고, 냉전이 끝나고도 분단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사이비 국가’의 특성에서 찾는다.

그는 “사이비 국가를 지배하는 사이비 악당인 ‘매판 세력’은 친일파의 형태로 존재를 시작해 외부의 힘을 발판으로 내부 권력을 장악하고 외부 세력의 이익에 봉사한다”고 말했다. 이 매판 세력을 교체하면 세상이 바뀔까. 그는 “정치세력을 욕하고 있는 나 자신도 매판적 속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반성할 때 치욕과 고통의 역사를 벗어나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저자는 “우리는 흔히 남북이 합쳐서 민족 통일을 이뤄 일본, 중국을 혼내주는 것을 분단 이후 우리의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며 “그러나 분단 현상을 극복하는 것을 넘어서 현상 뒤에 작용하는 원리를 극복하는 데 목표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명 전통의 회복’도 얘기했다. “공자 이래로 동아시아의 역사학은 인간에 대한 탐구, 그중에서도 인간의 도덕성에 대한 탐구였다”며 절대 불변의 도덕적인 기준이 있다, 없다 잘라서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식의 도덕성을 우습게 보고 이성만 믿으면 보이지 않는 손이 해결해준다는 신념으로 세상이 엉망이 된 것”이라며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문명 전통의 회복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해방일기> 시리즈는 내용 면에서 해방공간의 한국 정치지형을 좌우 대립이 아니라 중간파와 좌우 양극단의 갈등으로 파악하자는 ‘중극(中極) 대립’으로 학계의 시선을 끌었다. 김씨는 해방공간에서 ‘중간파’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 사회에서 원칙과 상식을 중시하는 중도적 정치노선이 힘을 키우기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족주의-민주주의-사회주의를 배합하려 한 노력이 정당한 것이었으나 외세의 개입 때문에 좌절된 것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며 “김구, 이승만, 김일성, 박헌영보다 여운형, 김규식, 김두봉, 안재홍, 홍명희 같은 보통 사람들의 가르침을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다”고도 밝혔다.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