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세 안재홍 선집> 7책이 들어왔습니다. 연재를 끌고 나가는 한편으로 공부할 큰 덩어리입니다. 지금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면모를 뽑아 연재 내용에 많이 담을 수 있기 바랍니다.
<망국의 역사> 작업 할 때 책상 옆에 책장 하나를 갖다놓고 참고자료를 모아놓았었는데, 이제 <해방일기> 자료로 완전히 물갈이가 되었습니다.


작업 착수 후로 들여온 책이 책수로는 이제 100권이 넘은 것 같네요. 얻어오거나 빌려온 것이 절반쯤 되고 구입한 것이 절반쯤. 구입한 액수도 100만원 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제일 무거운 것이 새까만 껍데기의 세 책.)
<프레시안>에서 몇 가지 필요한 책을 출판사에서 얻어주겠다고 나섰습니다. 기대를 많이 겁니다. 사실, 어디서 연구비 타는 것도 아니고, 책값이 좀 벅차거든요. 제가 아는 출판사에서는 책동냥을 꽤 했는데, 아는 범위가 한계가 있으니... (그리고 아는 출판사라도 얼마나 힘들게 만들었는지 알 만한 곳에는 차마 손을 내밀지 못하고...) <프레시안>에서 이 작업의 의미를 설득해서 도움을 얻어주면 허리가 좀 덜 휘겠습니다.
앗! 사진 올려놓고 보니 서중석 선생님의 <조봉암과 1950년대(상)>이 두 권 나란히 서 있네요! 서 선생님이 이거 보면 안 되는데! 한 권에는 "김기협 학형께 / 서중석 드림 / 1999. 12. 21"로 적혀 있고, 또 한 권에는 "김기협 선생께 / 서중석 드림 / 2000. 10. 5"로 적혀 있어요. 제가 제주와 서울에 두 집 살림 할 때라 받아놓고 또 받았던 거죠. 두 권이나 받아놓고 그 동안 활용을 못한 것이 너무 죄스럽습니다. 이번 작업에서 곱배기로 활용해야죠.
근데 이제 펼쳐보니 이 책에는 저자 사인을 세 번이나 받았군요. ㅋㅋㅋ 2000년 10월 이 책 받던 때 생각이 납니다. 뒷표지를 열고 그 안에 사인을 했다가 잘못된 것을 깨닫고 앞표지 안쪽에 다시 사인을 해주셨죠. 암튼, 이 책 주실 때는 제가 얼마나 이 책을 요긴하게 활용하게 될지 상사도 못하셨을 겁니다. 저도 상상 못했고요.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