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봉 내외와 우리 내외, 그리고 예봉 어머님, 다섯 사람이 1박2일 다녀왔다. 운전은 예봉 나그네가 내내 했는데, 역시 프로답게 믿음직했다. 차종은 혼다 중국공장 제품인데 덩치도 크고 힘도 좋았다.

경박호는 연변에서 장백산 다음가는 경승지다. 관광 중점은 호수의 북쪽 끝, 흑룡강성 녕안시 땅에 있지만 호수의 상류, 남쪽 부분은 연변주에 걸쳐 있다. 용암이 둑 모양으로 골짜기를 가로막고 굳어져 이뤄진 자연호수다. 깊이가 60여 미터에 이른다고 한다.

떠나기 전날 밤에야 컴퓨터 프로그램이 정비되어 인터넷으로 조사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 내외가 10년 전에 가본 기억을 더듬어야 했다. 예봉 어머님이 가본 것은 더 오래 전이었다. 전에는 버스를 타고 갔었는데 그 동안에 길도 좋아졌고 이번에는 기동력이 좋은 만큼 쉽게 찾아갈 수 있으리라 믿었다.

잘못된 믿음이었다. 길은 확실히 좋아졌다. 왕청과 춘양을 거쳐 전에 버스를 내렸던 동경성 부근까지는 잘 갔다. 그런데 길이 너무 많아졌고, 도처에 공사중이었다. 열 번쯤 길을 물어 겨우 도착하니 늦은 점심때였다.

공원 북문(경박호 관광의 중심지) 거의 다 가서 공사중인 길 앞에 어리둥절하고 있는데 소형 승합차 하나가 다가와 더할 수 없이 친절하게 안내를 해준다. 찍새한테 걸린 것이다. 북문 앞 여관촌의 한 업소였다. 따라가 보니 꽤 깨끗한 집에 5인실이 150원이라서 일단 숙소를 정했다. (중국 1원은 한국돈 약 180원)

관광에 대해 물어보니 폭포 구경, 유람선, 지하삼림 세 가지가 있는데, 먼저 폭포 구경을 하고 오후 뒷쪽에 유람선을 타고 내일 아침에 지하삼림을 보는 순서를 권한다. 그에 따라 폭포 구경부터 했는데, 유람선 얘기가 좀 이상하다. 자기네가 주선하면 공원입장료만 내고 승선료는 안 내게 해준다는 건지, 그 반대로 해준다는 건지, 유혹의 냄새가 풍긴다.

알고보니 입장료를 안 내고 개구녕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승합차를 타고 산길을 한참 돌아 관광지구보다 몇 킬로 북쪽의 호숫가로 내려간다. 큰 건물이 있는데, '흑룡강성 법관학원(성 단위의 사법연수원? 로스쿨?) 경박분원'이란 간판이 붙어 있는 대문 옆의 호변에서 소형 모터보트(8인승)를 타고 30분쯤 물위를 달리고 나왔다.

한 사람에 100원씩 받았다. 공원 입장료가 85원이고 관광지구에서 유람선은 대형이 100원, 모터보트가 200원(장거리 코스는 그 갑절씩), 그리고 공원 내 버스값이 왕복 24원이니까 손님 입장에선 엄청 절약이다. 공식 유람코스가 물론 더 길기는 하지만 맛만 보면 됐지, 뿌리 뽑을 필요가 있나. 어린애들 있으면 관광지구에서 시간 보내기가 좋겠지만 우리 관광단은 일정 빨리 끝내고 여관에 돌아가 마작판 벌일 마음뿐이다.

관광의 암시장을 경험한 것이다. 손님 찍어 가는 여관 쪽과 배 모는 쪽이 합작하는 사업인데, 법관학원 관리자와 공원 관리자 쪽에도 상납이 있겠지. 오후 뒷쪽의 감독이 느슨한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 같고, 꽤 번창하는 사업으로 보인다. 3시경 우리가 갔을 때는 우리뿐이었는데, 30분 후 나올 때는 수십 명이 기다리고 있었다. 7년 전까지 그곳에서 살던 때와는 관료주의와 부정부패 등 사회상에 큰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느끼고 있었는데, 아직도 변하지 않은 구석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입장료와 승선료 등 공식 요금을 절반 이하로 내리면 관광산업이 더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을 텐데, 높은 요금 수준으로 관광객을 쥐어짜는 시늉을 하면서 엉뚱한 넘들 배 불려주는 행태가 그대로 남아있었다.

저녁식사 주문에서 어둑신한 관광산업 행태를 또 하나 겪었다. 주방 뒤의 대형 어항에서 생선을 고르라고 하는데, 이곳의 명물 물고기를 먼저 열심히 권한다. 엄청 비싼 놈이라서 10년 전 왔을 때 우리는 못 먹은 놈이었다. 여럿이 온 길에 한 번 맛을 볼 만한 기회이기는 했다. 그런데 한 놈을 뜰채에 떠서 저울에 달 때 일행 중 누군가가 "그거 괜찮아 보이네." 정도 한 마디 하자 말 떨어지기 무섭게 부엌바닥에 패대기를 친다. 흥정할 틈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 시점까지 우리 일행 중 누구도 한 근에 320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1킬로 남짓한 생선 요리 한 접시를 670원, 한국돈 12만원에 시킨 꼴이 되었다. 그 돈이면 아무리 물가 비싼 관광지라도 다섯 사람이 호화로운 식사를 할 수 있는데... 제대로 흥정했으면 그 반값으로 먹을 수 있었을 것이다. 젊은 사람들은(나 포함홰서) 혀를 차고 지나갈 텐데, 예봉 어머님이 불같이 화를 내는 바람에 저녁식사는 '분노의 만찬'이 되고 말았다. 나쁜 놈들 돈 벌게 해주면 안 된다고 해서 생선 외에는 토닭 한 마리밖에 더 시키지 못했다. 식탁에 앉았을 때도 식기를 한 세트만 쓰자고(물잔, 술잔과 앞접시. 한 세트에 2~3원 받는다.) 고집했다.

73세의 예봉 어머님은 19세 연하의 막내동생이 나랑 결혼할 때 돌아가신 분을 대신해서 내 가시어머니(장모) 역할을 가로맡고 나섰고, 그 동안 그 역할을 실제로 맡아주신 분이다. 카랑카랑한 성격이다. 고집이 너무 세서 주변사람들 난감하게 하는 일이 종종 있지만 생각이 참 명민한 분이다. 자기 주장을 내세을 때는 가차없어도, 그 주장의 한계나 문제점을 쉽게 깨우치고 선선히 태도를 바꾸는 일이 많다.

식사 중 그분의 화를 누그러뜨리는 데는 내가 앞장서지 않을 수 없었다. 그분 다음으로 나이가 많고, 다른 일행보다는 어렵게 대해주는 상대니까. 생선 한 점 먹으면서 "천하명어다!" 닭고기 한 조각 집으면서 "천하명계다!" 술 한 잔 마시면서 "천하명주다!" 즐기는 시늉을 할 때마다 어처구니없다는 표정을 짓다 보니 얼굴이 조금씩 풀리신다. 식사가 끝나갈 때, "이런 별미를 즐길 기회를 만들어준 여러분께 감사드리는 뜻에서 물고기값만은 제가 내겠습니다." 하니까 "그런 계산법이 어디 있누!" 핀잔을 던지면서는 행복한 가시어머니로 완전히 돌아와 계시다.

저녁 후에는 마작을 놀다가 잤다. 이번에 배운 마작 이야기는 언제 한 번 따로 써야겠다. 새로 배우는 일본인과 한국인 선수들의 훈련 기회를 넉넉히 주기 위해 예봉과 아내 중 한 사람이 빠져준다.

이튿날 오전에 지하삼림을 구경했다. 10년 전에는 못 보고 돌아갔던 곳이다. 공원 북문에서 서북쪽으로 30킬로 가까이 가서 입장료 55원과 버스값 30원씩을 내고, 버스로 30분 가까이 달려 지하삼림에 도착했다. 두 개의 분화구가 붙어있는 곳인데, '갑' 분화구 밑바닥까지 내려갔다가 '을' 분화구와의 경계선으로 올라오고, '을' 분화구 테두리 중 제일 높은 곳의 전망대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도록 관람로가 설치되어 있다. 구경거리로도 참 좋은 데다 산책에 아주 좋은 날씨였다.

'갑' 분화구에 들어서자 신이 나서 앞장서 내려가는 예봉 어머님을 보며 나는 걱정이 시작됐다. 내려가는 만큼 도로 올라와야 할 테고, 올라오는 길이라 해서 내려가는 이 길보다 덜 가파를 리가 없는데... 내 몫의 고생도 훤히 내다보이는데, 저 노인이 감당할 수 있을까?

'갑' 분화구를 빠져나오는 가파른 계단에서 우리 가시어머님은 강한 의지력을 유감없이 보여주셨다. 경계선 전망대에서 한참 쉰 다음 '을' 분화구 등산로가 갈라지는 곳에서 내가 바로 내려가겠다고 하자 서슴없이 "나도!" 하신다. 다리 상태가 웬만하시면 "못난 것 다 보겠다!" 흉보기 바쁘실 분인데. 그래서 함께 휴게소로 내려와 모처럼 단둘이 함께 볕을 쬐며 한가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로부터 하루가 지난 지금 아내가 전화통화를 하고는, 오늘 하루는 꼼짝 못하겠다고 하신단다. 마작도 오늘은 쉬시겠단다!

돌아오는 길은 돈화를 거치기로 했다. 전날 공원을 찾아가는 길에 '목단강-돈화' 고속도로가 있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돈화를 거치면 길이 조금 더 멀더라도 힘이 덜 들 것 같아서였다. 그래서 고속도로에 들어섰는데... 다음 인터체인지에서 내려야 했다. 그 앞은 아직 공사중이라고. 공사가 덜 끝난 고속도로에 '돈화'로 행선지가 표시되어 있다니! 아직 바뀌어야 할 것이 중국에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반도로로 해서 돈화에 도착하니 점심때가 한참 늦었다. 눈에 띄는 대로 물두부집에 들어가 허겁지겁 식사를 했다. 다섯 사람 식사에 27원! 전날 저녁에 900원 짜리 식사를 한 일행으로서는 참 검소한 식사였다.

돈화까지 온 길에 장백산도 보고 가면 어떻겠냐고 누군가가 말하자 모두 "좋지, 좋지!" 하면서도 농담이 심하다는 표정이다. 연길까지는 고속도로를 통해 아무 힘들이지 않고 돌아왔지만 각자 집에 들어가기 바빴다. 책임감이 여간 아닌 아내도 세상만사 귀찮다는 기색이다. 내 손으로 라면을 끓여 저녁을 때우고 골아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