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께 파주의 거북마을과 진인선원을, 그리고 어제 용인 백암의 용인백암너싱홈과 안성 죽산의 파라밀 요양원을 둘러보았습니다.
거북마을은 시설이 빈약하고 운영 기준도 '복지'보다 '수용'에 더 중점을 두는 것 같아 내키지 않습니다. 한편 진인선원은 1년 전에 봤던 대로 훌륭한 시설에 운영도 원활한 것으로 보여 더 바랄 점이 없었습니다. 위치 빼고는.
진인선원 수준의 요양원에 모시면 지금까지 병원에 모시고있을 때처럼 자주 찾아뵐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직원과 노인들 사이의 관계가 풍성하기 때문에 어머니가 가족들 사이에 지내는 것 비슷하게 인간관계를 누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두 주일에 한 번 정도는 보호자가 들여다봐 드리는 것이 장기적으로 필요하겠지요. 진인선원의 위치 문제는 제 둘째 형을 비롯해 잠재적 보호자들(외삼촌, 이모 등)이 찾아가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지난 주부터 처음으로 당뇨약을 먹기 시작하면서 보호자 역할을 형에게 넘길 가능성도 생각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꼭 보호자 책임을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도, 그 동안 일기에서 더러 나타난 대로 둘째 형을 많이 본다는 것이 어머니께 대단히 큰 기쁨입니다. 둘째 형이 쉽게 찾아뵐 수 있는위치란 것이 어머니의 행복에 매우 중요한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제 남쪽의 요양원 두 곳을 찾아가 봤습니다.
파라밀 요양원은 위치도 좋고(죽산 버스터미널에서 택시로 기본요금 조금 넘을 정도) 시설도 좋습니다. 그런데 저는 뭔가 불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복지보다 수용의 분위기랄까요? 종교사업에 흔히 있는 독선적, 권위주의적 분위기랄까요? 안내해 준 복지사는 더할 수 없이 친절했지만, 시설의 구조 자체가 그런 느낌을 주더군요. 건물 앞쪽의 넉넉한 공간을 시멘트와 아스팔트로 발라 주차장만 가득 만들어놓은 점이라든가, 뒤쪽의 (시설 규모에 비해 조그만) 정원으로 나가는 문을 평상시에 잠가 놓는 점이라든가...
용인백암은 150인 수용의 파라밀, 200인 수용의 진인선원보다는 작은 70인 규모이고 위치가 조금 외진 느낌이지만 분위기는 진인선원보다 못하지 않아 보였습니다. 건물 한 동인데, 구조와 구성이 합리적으로 되어 있고, 정원, 텃밭 등 외부 시설이 넉넉하고 좋군요. 집중관리실도 있어서 의료 서비스도 어느 수준 보장되는 것 같고요.
지금 제 생각은 둘째 형에게 파라밀과 용인백암 두 곳을 둘러보게 하고 뚜렷한 의견이 있을 경우 그에 따르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옮기시고 다시 옮기실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보살님들 의견을 얻고자 이렇게 지금 상황을 알려드리니, 생각나시는 점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협 드림
 


'어머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뭐가 저렇게 좋으실까~  (6) 2010.01.16
10. 1. 7  (2) 2010.01.09
08. 11. 24  (0) 2010.01.03
09. 12. 28  (0) 2009.12.29
09. 12. 22  (0) 2009.12.27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