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중장은 서울에 들어온 이틀 후인 1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었다. 군정을 시작하는 사령관의 관점과 입장을 폭넓게 보여준 회견이므로 미군정의 성격과 문제점을 상당 부분 여기에서 알아볼 수 있다. 회견 기사를 옮겨 싣고, 몇 가지 음미할 점에 간단한 생각을 붙인다.


11日 오후 2시 40분 존R.하지중장은 아놀드 소장과 헤이워드 중좌를 대동하고 시내 각 대표신문기자들과의 회견석상에서 제1성을 발하였는데 (略)사령관과의 회담은 2시간 40분에 亘하였으며 (略) 이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선에 부임한 이래 여러분을 만날 기회를 얻은 것은 참으로 반가웁다. 나는 이 기회에 소신을 몇 가지 전하고자 하는 바이다. 내가 조선에 온 것은 연합군을 대표해서 온 것으로 태평양미국육군총사령관 맥아더원수는 곧 나의 상사이다.


나는 군사방면의 일만을 맡은 만큼
이 이외의 문제에 대해서는 대답을 할 수 없는 것이 있을는지 모르겠다. 나의 사명을 말한다면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하였는데 그것을 勵行하는데 첫째 사명이 있고 둘째 사명은 조선인의 인권과 종교상의 권리를 확보하여 안녕질서를 유지함으로서 수립된 정부가 있으면 그 정부로 하여금 조선을 맡도록 하는데 있다.

(군정이란 군사적이면서 정치적인 사업이다. 군정 사령관은 군정 지역의 군사적 수장일 뿐 아니라 정치적 수장이기도 한 것이다. 그런 자리를 맡으면서 “군사방면의 일만을”, 즉 무력행사의 역할만을 맡았다고 하는 제1성에서 군정의 성격에 대한 하지의 이해에 근본적 한계가 있음을 알아볼 수 있다.)


포고를 銘記하라.


또한 여러분이 알고자 원하고 주목해야 할 것은 맥아더원수의 第1, 第2, 第3 각호의 포고문일 것이다. 만일 아직도 이것을 읽지 못한 분이 있다면 잘 읽어주기를 바란다. 따라서 이
포고문을 읽으므로서 여러분이 물으시려는 의문은 저절로 해명될 줄 안다.

(맥아더 포고문 내용 이외의 의문은 품어서 안 된다는 말 같다. 남한 군정 사령관이라면 남한의 일에 대해 독자적 책임을 가져야 할 입장이다. 그러나 하지는 연합군사령부 휘하 미 24군단 군단장으로서 맥아더 사령관의 지휘체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 있었다.)


카이로회담에서 작정한 것으로 말하면 조선의 자주독립은 곧 되는 것은 아니고 당분간 어느 정도의 시간을 거쳐 적당한 시기가 도래한 후래야 되리라고 했다.


이 적당한 시기라고 하면 곧 조선 안의 치안이 잘되고 못됨에 달렸다. 그 말은 곧 조선인이 치안을 잘 해나가고 못해 나가는 곳에 있고 잘 해나간다는 것은 각 개인이 맡은 직능에 따라 평온하게 일상대로 종사하는 것이다.


조선정부가 수립된다면 근본적으로
민주주의에 입각한 정부로서 조선백성을 위하고 조선백성으로 되는 정부래야 할 것이다.

(하지가 말하는 ‘민주주의’는 물론 미국식 민주주의를 가리킨 것이다. 그러나 해방 후의 한국에서 ‘민주주의’는 우익의 민족주의와 대칭되는 좌익의 구호로서, 미국식 형식적-정치적 민주주의와 다른 사회경제적 민주주의였다. 풍토에 관계없이 미국식 민주주의가 무조건 최고라고 하는 순진하다면 순진하고 독선적이라면 독선적인 하지의 민주주의관보다 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한국 정책을 미국은 가지고 있지 못했다.)


이것은 맥아더원수의 의사로 되는 것도 아니고 연합군 의사에 의하여 인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는
잠정적 방편으로서 현존한 조선의 행정기관을 이용하려 한다. 지금의 현존기관은 지금 있는 사람이 운영해 간다는 것이 아니고 기계를 가지고 예를 든다면 단지 기계적인 역할만을 시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승만 정권의 통치체제는 일본의 식민지 통치체제를 많이 답습하게 되고, 이에는 미군정의 일제 통치체제 온존이 큰 역할을 했다. 군정 출범 당시에 맥아더 사령부나 미 국무부가 그런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었는지 더 살펴보려 하지만, 적어도 하지는 편의적인 목적만을 생각하고 있었으리라고 생각된다.)


여러분이 공장원이라면 단지 그 공장의 기계를 이용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다시 새 기계가 놓이기까지의 일을 방편적으로 맡아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태평양육군총사령부의 조선주민에 고한다는 포고 第1號, 第2號에 정부 공동단체 及 기타의 名譽職員 及 고용인 및 공익사업 공중위생을 포함한 온갖 공공사업에 종사하는 직원 고용인은 유급 又는 봉사의 別을 불문하고 또한 제반 중요한 직무에 종사하는 것은 별명 있을 때까지 그의 정상한 기능과 의무를 실행하고 모든 기록과 재산을 보존 보호하여야 한다라는 조목이 있다. 여러분은 특히 이 점에 유의하여 범사를 勵行해 나가도록 하여야 하겠다.


이것을 잘 遵行한다는 것은 곧 신생조선의 첫 출발이 되고 다음 출발의 기반이 된다는 것을 잘 알아주어야 한다. 물론 조선인 여러분은 어떠한 방법으로 언제 조선정부가 수립될 것인가 가장 주목의 핵심일 것인데 그렇다면 그럴수록 그 시기의 齊來는 조선인의 행동 여하에 달렸다고 보겠다. 그 행동여하가 곧 정부수립을 좌우할 것으로 믿는다. 여러분이 동경하는 정부수립은 여러분의 단결 노력이 종래부터의 일에 충실히 종사하는데 있다고 본다. 즉 농사하는 농민은 농사에 상인은 상업에 또한 다른 생업을 가진 이는 그 생업을 계속하여 그 직능에 따라 전념한다는 것은 곧 조선독립과 정부수립을 위하고 노력하는 것이 된다. 그 반면에 조선사람 사이에 알력이라던가 반란이 생겨 치안을 교란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곧 조선독립을 방해하는 자인 것이다.


미군이 진주해 온 후인 현재 조선에는 문자 그대로의 절대한 언론자유가 있는 것이다. 미군은 조선사람의 사상과 의사발표에 간섭도 안하고 방해도 안할 것이며 출판에 대하여 검열 같은 것을 하려 하지도 않는다. 언론과 신문의 자유는 여러분들을 위하여서 대중의 論을 제기하고 또한 여론을 소소하게 알리는데 그 직능을 다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미군은 언론자유에 대하여 취재를 방해하고 검열을 하려하지는 않으나 그것의 정당한 의미의 치안을 방해하는 것이라면 이런 경우는 별도로 강구하려 한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필요까지는 없으리라고 믿는다.
나는 조선에 온 뒤로 조선의 역사와 조선의 신문사를 통해서 조선이 어떠한 지경에 처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런 만큼 나는 바라노니 부디 여러분은 이 기회를 조선신문사상의 일대 혁신전환단계로 삼아 주기를 바란다.

(하지는 정말로 솔직하고 정직한 ‘전형적 군인’이었던 것 같다. 조선에 오기 전에 조선에 관해 공부한 것이 있다는 거짓말은 못하지 않는가. 와서 사흘 만에 조선이 처해 있는 지경을 잘 알게 되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과달카날 전투에 투입되면서 과달카날 섬이 어떤 곳인지 공부하는 정도로 조선에 관한 공부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미국의 제 신문과 같이 신문의 역할을 다 하는데 있어서는 대중을 지도하고 여론을 일으키는 지대한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껏 침체되고 은폐된 언론은 민중을 위하여 개방하라고 말하는 중장은 이때 의미 있는 듯 일동을 휘돌아보며 마도로스파이프에 담배를 한 대 담아 유유히 연기를 토하며 말을 계속한다. 다시 조선에 대한 가지가지의 신정책을 펼 기본 자료가 되는 수첩을 꺼내든 사령관은 화제를 돌려 구체적인 방면으로 진전시켜 행정방면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지금까지 하지의 이야기는 참모들의 손을 어떤 식으로든 거쳐서 준비되었을 것이므로, 하지 개인의 관점보다 하지 사령부의 관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비해 지금부터의 이야기는 하지 개인의 것으로 볼 수 있다.)


“나는 기왕의 용어를 빌어 말한다면 조선총독인 셈으로 특히 북위 38도 이남 조선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시책을 펴기에 주력하겠다. 행정의 중점은 가급적 속히 조선정부가 수립되고 조선사람이 조선을 다스려 주기를 원하는데 있다.


나는 軍門의 武弁으로서 외교관도 아닌 동시에 외교관이 되려고도 하지 않는다.
다만 앞으로 조선에 대한 시정방침이 확립되면 그 때는 종래의 예와 같은 기만정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정정당당히 일반에 널리 공개하고자 한다. 여러분이 대동단결해서 각 직능에 따라 충실히 종사하여 재산을 지키면 그것이 곧 여러분의 것이 되고 국가의 것이 될 것이다.

(하지의 눈에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군인과 외교관, 두 종류뿐인 모양이다. 바로 이어 “예와 같은 기만정책”을 안 쓰겠다고 한 데서 그것이 외교관의 방식이라는 생각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것 같다. 미군정이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많이 일으키게 되는 것은 군인과 외교관 사이에 ‘정치가’의 입장을 설정할 줄 몰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나의 군제조직은 제한되어 있다. 나를 보조하는 사람들은 晝宵를 불문하고 조선의 과거 현재를 통해서 조선이 어떠한 것인가를 연구 조사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에 따라 조선의 현실을 잘 파악하여 여러 각도로 개정된 안이 나오게 될 줄 안다. 특히 나는 신문인을 통해서 도시뿐만 아니라 방방곡곡의 부락인들과 그들의 지도자들에게 정부수립을 위하여서 충실히 노력해 달라는 것을 부탁하는 바이다.


나는 아직 지방의 여러분들과 접촉이 없는 것을 크게 유감되게 생각하는 만큼 신문보도로서 상세히 진의를 깨달아 주기를 바란다.


현재 조선 안에는 여러 종류의 단체와 조직체가 있으며 이들 중에는 나에게 면회를 청하는 사람도 많은데 이들의 의견은 거의 다
위대한 조선 건설을 바란다는 一點에 귀착되고 있다. 만일 이와 같이 여러 단체가 다 훌륭한 조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 그 지도자들은 하루바삐 대동단결하여 알력을 芟途하고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小我를 버리고 大我에 從하여 나와 협력하고 나의 뜻에 쫓아 주기를 바란다. 나는 통일된 의견과 방책을 듣고자 12日 오후 2시 반에 부민관에서 각계 각 조직체의 대표 2人 式을 만나 나의 일에 협조할 것을 希願하고자 한다.

(원문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아마 “great Korea”란 표현이었을 것 같다. “위대한 조선”보다 “통일 조선”으로 해석해야 할 말이 아닐지. 분할 점령으로 인한 민족 분단의 위험이 이미 떠올라 있었던 사실은 이 밑의 질문에도 나타난다.)


그리고 경성지구와 경기도지구는 제24군단 제7보병사단장 아놀드 소장이 책임지고 치안에 관한 문제와 다른 제반 문제를 담당하고 있다. 다른 지방은 앞으로 미군이 더 상륙해옴에 따라서 점차로 행정을 펴고자 한다. 한편 나는 매일 각 지방으로 부하 先遣隊를 파견하여 실정이 어떠한가를 조사시키고 있다.


내 생각으로는 미군이 가는 곳마다 반가히 맞이하고 잘 협조하여 줄 줄 알고 잘 협조가 됨에 따라 지방행정도 잘 될 줄로 안다.


나는 이 자리에서 그동안 나에게 들어온 몇 가지 질문에 대하여 대답하고자 한다.


1) 제1문제는 일본재주의 조선동포 구제문제이다. 일본에 있는 조선동포는 매우 비참한 경우에 빠져있다는 정황을 듣고 나는 곧 맥아더최고지휘관에게 될 수 있는 대로 속히 조선동포를 고국으로 돌아오도록 해 달라고 依願하는 전보를 쳤다.


그러나 今明日間에 이것이 실현되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런 문제는 비단 조선사람뿐이 아니라 각기 고국으로 돌아가기를 원하고 있을 것이므로 운송상 속히 안 될 것이다. 또한 미국의 선박은 동양에 있어 제한을 받고 있을뿐더러 아직도 海面에 기뢰 등의 장애물이 많이 游浮하고 있는 관계상 선박이 민첩한 행동을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함대는 전력을 다하여 장애물을 제거하고 항만을 열고자 노력하며 수송에 있어서는 음식물 의료기관을 우선적으로 실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이러한 긴급한 수송을 마친 다음 많은 사람을 수송하려 하므로 단기일에는 다 되지 않을 줄로 안다.


2) 제2문제는 학교 재개에 관한 것이다. 조선인을 위한 교육기관은 될 수 있는 한 속히 개교시킬 예정이다. 우선 초등학교를 개학하고 잠정적으로 중등, 전문, 대학을 개교할 터이다. 그러나 제일 큰 문제가 조선의 국어교육이고 이에 대한 교재편찬과 이밖에 다른 교재선택 과목결정 등의 제 문제로 인하여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할 줄 안다.


3) 제3문제로는 통화 등 경제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포고 제3호를 보면 잘 알 것이나 조선은행발행의 圓 紙弊로 통용하게 된다.


그리고 未久에 공정한 물가와 노임을 정하여 경제면의 정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는 조선 내 물가가 없는 실정에 비추어 부하장병들에 시장에 나가서 물건을 사지 말도록 명하고 있다. 즉 미군이 물건을 사면 통화가 새로 생기고 물자는 부족하게 되므로 조선민중의 생활에 위협을 주어서는 안 되겠으므로 미군은 미군의 것을 가지고 자급하려한다. 그러나 여러분이 쓰고 남는 것은 정당한 값을 치루어 쓰겠다. 또한 미군은 앞으로 조선인 노동자를 많이 사용하려 하는데 이에 임금은 지방의 軍 政府에서 책임지고 지불할 터이다. 일본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조선사람을 사용하여 임금을 지불하면 조선노동계급의 생활이 윤택해 지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중장은 대략 叙上과 같은 요지의 소신을 말한 다음 일동에게 담배 피우기를 권해 가며 국제외교 즉 워싱턴 國務院에서 결정된 사항에 들 것은 말할 수 없다는 것과 조선이 언제 독립되느냐의 문제는 여러분 자신의 문제이므로 대답하지 못한다는 전제를 두고 무엇이고 물으라고 말하며 조선 력사를 통해서 자기는 조선인의 위대한 것도 잘 알고 민족을 찬양하느니 만치 조선에 머지않아 자유로운 날이 있을 것을 확신하노라고 말하며 일문일답의 질문으로 들어갔다.


(問) 軍制에 있어 현존 행정기관을 이용하는 所以는?


(答) 軍制나 軍政은 사실에 있어서 퍽 엄격한 것이므로 이 제도를 쓰지 않고 우선 행정기관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욱이 현존 행정기관에 있어 일본인이 계급에 있어 상위에 있고 조선인이 그 밑에 있게 되었지만 이때 다시 한 번 자중하여 조선인은 조선인을 위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제반 일을 살피고 실행하면 곧 조선을 위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이 모두 방편적이므로 곧 새로운 기구를 정하게 될 것이다. 조선과 마찬가지로 일본에 있어서도 군정을 펴지 않고 있는 것은 민본주의를 일본인 대중에 철저하게 하려는데 그 본의가 있는 것이다.


(問) 북위 38도 이남이라지만 그 경계는 어디며 경성은 미소가 공동 관리를 하게 되는가?


(答) 38도의 경계를 조사하고자 12일 조사대가 출발한다. 경성을 공동 관리한다는 말은 들은 일이 없다.


(問) 조선은 남북으로 양단되고 미소의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조선통일에 지장이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가?


(答)
분할점령은 한 방편으로 앞으로 조선정부가 생길 때까지이다. 미국은 역사상으로 본다면 여러 나라가 점령하였었지만 그 중에서도 連綿한 民本主義는 기어코 오늘날과 같이 통일된 것을 나는 역사상에서 보았다. 조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믿는다.

(분할점령의 ‘방편주의설’은 미국이 내내 주장해 온 것인데 많은 연구자들이 이와 다른 견해를 제시해 왔다. <해방전후사의 인식 1>(한길사 펴냄)에 수록된 진덕규의 “미군정의 정치사적 인식”에 잘 정리되어 있다. 하지 본인은 방편주의설을 굳게 믿고 있었을 것이다.)


(問) 종전의 경찰은 매우 강압적이었다. 8月 15日 이후는 무정부적 상태로 되어 있는데 치안수습의 방책 如何?


(答) 일본경찰이 악질적인 것은 나도 잘 알고 그 경찰대책을 연구 중에 있다. 이에도 일반의 협력이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자치를 해 나가는 사람은 경찰력이 불필요하다. 각자가 신중하고 조선의 장래를 생각하는 태도로서 단속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한다면 경찰은 그리 필요한 것이 아니다. 기왕의 경찰은 압제와 악정의 표본이었으므로 우리는 곧 이것을 개편하려 한다.

(이 회견에 배석했던 공보관 헤이워드 중령이 사흘 후인 9월 14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제 경찰의 존속과 자율적 치안조직의 금지 방침을 밝혔다. 내가 하지의 유일한 미덕으로 보는 정직성마저 의심할 일인지, 아니면 그의 우둔함을 더 크게 봐야 할 일인지 판단은 보류한다.)


미국에서는 국민들이 관용성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이 많이 있었는데 전쟁이 끝나기 전에 그들의 동경하는 일본 고국으로 귀환시키었다. 관용성은 남의 권리 남의 재산을 존중하며 미 국민은 육혈포 한 발도 발사하지 않았다. 나는 미군이 점령하고 있는 동안 탄환 하나라도 쓰지 않고 우의적으로 체류하다가 朝·日 양 민족이 헤어지기를 바란다.


(問) 미군과 소군사이에 조선통치에 대한 협동기관은 두지 않는가?


(答) 미군은 평양으로 가서 소군대표와 여러 가지 방책을 협의하려 한다. 곧 협의를 진척 못한 것은 蘇陟대표가 어디 있는지 몰라서이었다. 협의는 순조로울 것으로 믿는다.


(問) 치안이 잘되면 완전한 나라가 된다고 하지만 먼저 완전한 나라가 되면 치안도 확보될 줄 아는데?


(答) 앞서도 말한 바와 같이 나 개인으로는 조선 정치에 관한 문제는 말할 수 없다. 미국뿐 아니라 연합군 의사에 달렸다고 본다. 따라서 현재 여러분이 치안을 잘 해나간다면 그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을 줄 생각한다.


문 일본인은 우리를 착취하던 민족인데 당분간이라도 관리로서 그대로 쓰는 이유와 일본인의 재산은 어찌 하려는가?


재산은 조선인의 것


(答) (ㄱ) 그 점 나는 조선사람 여러분께 진실로 동정하여 마지않는다. 총독부가 어떠한 일을 해 왔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하고 졸지에 이용할 만한 기관이 없어 부득이 행정기관과 그곳에 있는 일본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또한 조선인민은 선량하고 신사적이라는 것도 잘 아는 만큼 조선의 실정에 맞는 방책과 아울러 모든 실정을 최고사령관에 具申하고자 한다. 이로서 최고사령부에서도 諸位가 만족할 만한 적합한 지시의 선물이 오리라고 믿는다.


(ㄴ) 한국의 독립은 경제적 독립이 없이는 성립될 수 없다. 조선이 독립되면 조선안의 재산은 조선의 것이다. 카이로회담에서도 조선 내에서 일본의 세력과 모든 권리를 제거하도록 하였고 나도 앞으로 더욱 이 방면에 대하여 연구하겠다.


민주주의국가의 부라는 것은 각 개인의 노력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부지런히 두뇌를 쓰는 사람은 그에 알맞은 부를 얻고 있다. 미국에는 부자도 있고 나와 같이 빈한한 군인도 있다. 부의 소유 여하로 사람의 인권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부의 차는 있더라도 정신적으로는 같다. 독립을 한다고 누구나 다 대통령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노력 여하에 따른 것이다. 또한 일본인의 재산을 제거하는 것은 곧 부녀자를 쫓아내고 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고 모든 일이 진행됨에 따라 순조로히 조선에 남게 될 줄 안다. 재산문제에 있어 구체안이 설 때까지 파괴 又는 소모될 염려가 있는 것에 대하여는 조선사람이 관리 보존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이밖에 공공의 소유물을 점유하는 일은 모두 우리 최고사령관의 명에 복종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


(問) 일본인들은 그간 식량을 고의로 소각하고 강물에 집어넣는 등 금후 식량사정은 매우 逼迫한데 이에 대한 방책은?


(答) 일본인이 식량을 낭비 又는 소실시킨 사실은 잘 알고 있으며 식량이 얼마나 필요한 가도 잘 알고 있으므로 이에 대책과 신 방책을 연구 중이다.
만일 최선을 다 해도 식량이 부족하다면 외국에서라도 수입시켜 식량만은 불안이 없도록 확보하겠다.

(8월 15일 여운형이 엔도 정무총감과의 회담에서도 “3개월 식량 확보”를 기본 사항으로 요구했던 것처럼, 식량 확보는 치안만이 아니라 모든 정치의 기본이다. 몇 달 후 미군정이 대책 없는 배급제 폐지로 일으킨 ‘식량 공황’ 사태는 좌익 약진의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問) 日本은 8月 15日 이후 미군에 대하여 조선인에 대한 좋지 못한 모략을 하는데 어찌 생각하는가?


(答)
일본인이 무어라고 하는지 나는 믿지 않는다. 나는 내 눈으로 본 연후에 모든 것을 결정하겠다. 아직 시일 관계로 미처 다 못 본 것은 유감이다.

(하지 사령부는 진주 전부터 조선 주둔 일본군 17방면군과 긴밀한 연락을 가지고 있었고, 여기서 얻은 왜곡된 정보가 점령 직후의 어리석은 정책에 많이 작용했다고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보고 있다.)


(問) 일본인이 인천과 경성에서 발포하여 10여명의 부상자를 내었는데 이에 관하여서는


(答) 방금 경찰을 재편하고 있으며 그 사실도 잘 알고 있다. 이 점에 제7사단장이 맡아볼 것이니 잠시 기다리면 된다.


(問) 조선내의 신문은 이제껏 특수사정에 놓였는데 이에 대하여서는 어찌하려는가?


(答) 무엇보다도 먼저 시급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조선인의 언론은 자유이니 제위들은 훌륭한 언론을 구사하여 국민의 여론을 계발지도하기에 전력을 다 하기 바란다. 따라서 현재의 기구 안에서는 그 직원이 직장을 지켜 소임을 다 해주기 바란다. 이 외에 다른 일이 있다면 결국 나와 협력지 않는 것이다. 일본인과의 관계가 있는 것 또 곧 새로운 안이 되면 곧 해결될 줄 안다. 모든 점에 있어 포고에 의하여 遵行해 주기를 바랄 뿐이다.


附記:이날 회견은 코리아타임스의 主幹 李卯黙 氏의 通辯으로서 시종 여일하게 충분한 의사를 통할 수 있는 것을 국민에게 深謝한다.


매일신보 1945년 09월 12일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