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한 살 위인 혼 교수는 흑인 문제에 관한 책을 너무 많이 낸 분이라 (이제 보니 2000년 이후에만 30권이 넘는다.) 들춰볼 엄두가 잘 나지 않았다. 학문적 엄밀성보다 'political correctness'를 앞세우는 것 아닌가 지레짐작을 한 것도 그 출판 분량 때문이다.

 

그런데 이 한 권은 아무리 얄팍한 내용이라도 노예 문제에 대한 내 새로운 관심을 넓히기 위해 훑어볼 필요가 있겠다 싶어 구해 봤는데, 깜짝 놀랐다. 전혀 얄팍한 내용이 아니다. 인종 문제에 대한 분노는 분명히 깔려있지만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주제 설정의 유기성이나 고증의 철저함이 1급 연구의 기준을 충족시키고 남는다. 그 많은 책을 모두 이런 기준으로 써 왔다면 우리 세대 역사가 중 최고의 업적이라 할 것이다.

 

미국 독립혁명을 "반동혁명"으로 규정한 데 얼마간의 센세이셔널리즘을 짐작한 내 선입견도 틀렸다.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롹실히 가진 규정이다. 1776년은 유럽에서 노예제 철폐의 움직임이 가시화하기 시작한 시점이다. 노예제에 의존도가 높던 아메리카식민지가 본국에서 이탈하려는 동기에 대한 가장 확실한 설명을 어디서 따로 찾을 수 있겠는가. 다음 달의 "근대화 뒤집기"에서 노예제를 다룰 참인데, 이 책 내용을 많이 활용할 수 있겠다.

 

https://en.wikipedia.org/wiki/Gerald_Horne

 

Gerald Horne - Wikipedia

American historian (born 1949) Gerald Horne (born January 3, 1949) is an American historian who currently holds the John J. and Rebecca Moores Chair of History and African American Studies at the University of Houston. Background[edit] Gerald Horne was rai

en.wikipedia.org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