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각"일기라고 간판을 걸면서, 쉽게 써질 것으로 생각했다. 해가 바뀌고 돌아보니, 그리 쉽게 써지지 않았다. 이제 욕심 내세울 일이 별로 없게 되어서 빈 마음으로 나 자신을 살펴볼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욕심 일으킬 일이 자꾸 나타난다. 전 같으면 의욕 일어나는 것을 보며 "아직 안 늙었나봐" 하면서 기쁨을 느꼈을 텐데, 지금은 마음에 불편한 구석이 커진다. 몸의 늙어감에 마음이 따라가지 못해서 "아직 덜 늙었나봐"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한 구석으로는 불편하지만, 하고 싶은 일이 보이고 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금년 초에는 일의 의욕이 많이 일어난다. 그런데 전에 비해,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찾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이 나를 찾아오는 느낌이 크다. 이것은 퇴각의 자세에 맞는 현상 같아서 마음이 크게 불편하지 않다.

 

작년 초 천주교에 입교한 데도 큰 욕심이 없었다. 천당 입장권을 바란 것도 아니고 마음의 평안을 쉽게 얻을 것을 기대하지도 않았다. 하나의 긴 여행(퇴각도 여행이라면)에 접어드는 마음이었다. 입교로 인해 내 생활과 활동에 뚜렷한 변화가 일어날 것을 예상하지 않았다.

 

예상한 대로 생활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한두 주일에 한 번씩 미사에 참례하고 한 주일에 한두 번씩 빈 성당에 앉아 생각에 잠기는 시간을 갖는("성체조배"라 하는 이름은 실감이 나지 않는다.) 정도다. 그런데 뜻밖에도, 활동에서 큰 변화의 계기가 보인다.

 

1월 15일에 신부님들 스터디에서 4-3사태에 관한 발제를 해드렸다. 동북아평화연구소 운영위원회를 앞둔 시간에 갖는 스터디 시간이었나보다. 십여 분 모시고 이야기를 했는데, 평생 강의해 본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시간의 하나였다. 주제에 관한 지식 수준이 특별히 높은 수강자 집단이 아니지만, 주제에 관한 생각에서 교인들을 이끌어줘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진 분들이기 때문에 공부에 잘 집중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만족하는 만큼 신부님들도 만족하는 기색이어서 앞으로도 신부님들과 함께 공부할 시간을 종종 가질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들었다. 그런데 활동에 큰 변화의 계기를 찾은 것은 다른 일이었다. 좀 일찍 가서 소장신부님과 조용히 이야기 나눌 시간을 좀 가졌는데, 이때 재미있는 얘기가 나왔다. 연구소의 금년 학술대회를 11월 8일 전후로 날자는 잡았는데, 그 내용에 관한 의논을 이제 시작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금년 접어들면서 나는 한 가지 일의 방향에 막연하지만 강하게 생각이 끌리고 있었다. 내년이 3-1 백주년이다. 3-1정신에 대한 이 사회의 이해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지 않은가. 내년이 닥치면 이미 늦을 것이고, 금년 중에 업그레이딩을 위한 노력이 쌓여야 할 텐데... 일체의 조직활동을 멀리 해온 나로서 다른 일은 생각할 수 없고, 그저 책상머리에서 좋은 생각을 짜내도록 애쓸 다짐만 마음속으로 하고 있었다.

 

소장신부님에게 학술대회 이야기를 듣자 마음속의 이 소망이 고개를 들고 기어나왔다. "평화"에 관한 생각을 넓히는 데 목적을 두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내놓은 것이다. 3-1정신에 관해서나 마찬가지로 평화에 관해서도 사람들이 어떤 건지 쉽게 생각해 버리면서 그 진짜 의미를 잘 살려내지 못하는 경향을 아쉬워하는 마음에서 내놓은 의견이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종래 4강 중심으로 역학적 관계만 살피던 데서 벗어나 인류문명 전체를 살피면서 문화적-정신적 층위까지 생각의 범위에 넣으면 좋겠다고 했다.

 

소장신부님이 이 제안을 반가워하며 다음 운영회의에 제출할 기획안을 작성해 볼 것을 권해주었다. 반가워할 방향이 맞기는 하다. "동북아평화연구소"란 이름부터, "한반도 평화"를 지향하되 그것이 한반도 내에서 완결되는 것이 아니며 더 큰 질서 속에서 추구되어야 하겠다는 의식에서 나온 것 아니겠는가.

 

그래서 생전 처음 학술회의 취지문을 써보고 있다. (과학사학회에서 써본 적이 있는지도 모르겠으나 기억에 없으니 생전 처음 쓰는 "기분"은 틀림없다.) 혼자서 내 공부만 해오던 사람이 여러 사람의 공부를 끌어내려는 이 일에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는 미리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그런 방향의 노력 자체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으니 앞으로 꽤 재미를 붙이게 될지도 모르겠다. 작성 중인 취지문 초안을 아래 붙여놓는다.

 

 

세계 속의 한반도 평화학술회의 구상

   

70년 전 분단건국 당시에는 통일이 민족공동체의 너무나 지당한 염원이었다. 1천 년간 민족국가를 영위해 온 민족사회가 35년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 민족국가를 회복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이 막히면서 민족공동체는 생살 찢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70년이 지난 지금은 찢어진 상처가 겉으로는 아물어져 있다. 불구 상태에 많이 익숙해져서, 이제 정상을 되찾기 위한 통일이라는 수술을 부담스러워하며 그냥 이대로 살고 싶은 마음도 있다. 민족사회의 장래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통일보다 평화를 앞세우는 뜻이 여기 있다. 상처의 아물림을 더 완전하게 함으로써 이대로 살더라도 불구 상태의 어려움을 줄이고, 수술을 받더라도 위험이 적도록 하여, 장래 세대의 선택을 편안하게 해주려는 것이다.

그런데 민족 분단 상태의 이 사회에서는 평화에 관한 깊은 생각을 키우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대결 상황이 사람들의 의식을 끊임없이 압박하기 때문이었다. 그래도 세계적 냉전의 해소 이후로는 대결 상황이 서서히나마 완화되어 왔다. 대결 상황의 압박이 줄어들고 있는 지금, 풀려난 의식으로 평화에 관한 생각을 키우는 것이 이 사회의 과제다.

대결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평화는 분쟁을 회피한다는 소극적 의미를 넘어서기 어려웠다. 세상이 돌아가는 일반 원리로서 평화의 적극적 의미가 자리 잡고 대결과 분쟁은 예외적 상황으로 처리되는, 그런 평화체제를 바라볼 수는 없을까?

역사를 돌아보더라도 평화체제는 인류문명의 일반적 현상이었다. 물론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서나 갈등과 분쟁이 전혀 없었던 일은 없다. 그러나 소수의 당사자들이 갈등과 분쟁을 겪어내는 동안 대다수 구성원의 생활과 활동이 교란받지 않는 상태라면 평화체제라 할 수 있다. 19세기 후반 이후 150년 동안 인류의 대다수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에 직면해 있었던 것은 인류 역사상 하나의 특이한 시기, 전 세계적 난세(亂世)였다고 볼 수 있다.

세계적 난세의 표현 하나가 냉전이었고, 한민족의 분단건국이 바로 냉전의 신호탄이었다. 한반도의 분단 극복은 전 인류의 난세 극복과 맞물린 과제다. 세계적 평화체제를 염원하는 사람들은 한반도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한반도 평화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세계적 평화체제의 구축 과정에서 그 길을 찾을 수 있다.

한반도 평화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주변 4의 향배에 관심을 집중해 왔다. 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 역사 속에서도 한민족의 운명에 큰 작용을 한 나라들이고, 앞으로도 중요한 역할이 예상되는 나라들이다.

그러나 이제는 관심을 더 넓힐 필요가 있다. 우선, 세계가 좁아졌다. 70년 전 유엔총회에서 한국이 어떤 나라인지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채로 분단건국 관련 표결에 참여했던 나라들이 모두 지금은 한국과 상당 규모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의 정착 여부에 상당 수준의 득실이 걸려 있다.

또한 평화체제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지나간 난세 중에서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힘의 공학적 관계에만 매달려서 안 될 것이다. 평화체제의 성립에는 현실적인 군사력과 경제력만이 아니라 평화를 아끼는 인류의 사랑과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 근대의 난세가 휩쓸기 전에 인류문명의 여러 갈래에서 크고 작은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운영하던 경험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난세가 계속되는 동안 사람들은 인류를 우리로 인식하지 못하고 사이의 빼앗고 빼앗기는 관계에만 매달려서 살았다.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만 여기며 인간 이외의 어떤 대상에도 두려움을 품을 줄 모르는 풍조 안에서 사람들은 평화를 아끼는 마음을 잃었다. 사람들 사이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이 내 행복의 조건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어지러운 잔치가 끝나고 있음을 사람들이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 그래서 평화에 관한 생각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 평화를 품어줄 세계적 평화체제의 전망을 밝히는 데 이번 학술회의의 목적을 둔다. 주변 4강을 넘어 전 세계의 형세를 살펴볼 것이며, 지금의 형세만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도 시야에 담을 것이다. 그럼으로써 역사를 통해 평화체제에 공헌해 왔고 앞으로도 공헌을 기대할 수 있는 정신적 문화적 역량의 존재를 밝히고자 한다.

 

Posted by 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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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8.01.24 17:38

    '노망'이 아니라 '회춘'인 거 같습니다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