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2. 1. 21:34

10여 일 전에 받은 건강검진 결과통보서가 왔는데, 시력이 제목처럼 표시되어 있다. 검진 받을 때 시력검사표의 중간께까지 알아볼 수 있어서 이상하게 생각했었다. 중학생 때 양쪽 다 0.1로 측정된 이래 더 나빠지면 나빠졌지 좋아질 수는 없는 거라고 생각해 왔는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혹시 시력검사표를 표준 거리보다 가까이서 본 것 아닌가? 통보서에 분명히 찍혀 나온 걸 보고도 이게 진짠가 하는 생각을 떨치기 힘든다.

 

안경 안 끼고 다닌 지 1년 넘는데도, 시력이 좋아진 거라는 생각은 전혀 안했다. 안경의 도수는 조금씩이라도 더 높아져 왔고, 안경 안 끼고 살게 된 것은 그냥 귀찮아서일 뿐이다. 가난한 사람이 남들 하는 것 다 하고 살 수 없는 것처럼, 눈 나쁜 사람이 남들 보는 것 다 보고 살려 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런데 시력이 진짜로 좋아졌다니?

 

검진 받은 직후에 옛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나 그 동안 지낸 얘기를 나누다가 생각이 나서 시력이 좋아진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한 친구가 싱글싱글 웃으며 대뜸 진단을 내려준다. "그게 근시에서 원시로 넘어가는 과도적 현상일 거야." 아! 수십 년 정을 나눠온 친구지만 이런 소리 할 때는 정말 싫다!

 

아무려면 어떤가. 과도적 현상이라도 과도기가 십년만 계속되었으면! 어차피 양쪽 눈 0.0으로 돌아갈 텐데, '과도'란 말을 꼭 듣기 싫어할 필요도 없는 일이다.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