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1일부터 28일까지입니다.

 

 

12월 21일

4溫의 날

오후엔 경기도지부의 한글강습회에 본부를 대표해 나가서 한 시간 동안 금융조합의 나아갈 길에 관해서 8-15 이후의 내 체험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엿다.

나오는 길에 군정청에 들럿더니 朴 선생은 대학으로 옴기서서 아니 계시고 마침 防火데-의 행사를 하는 중이엇다.

東洋史統 세 권을 2백원에 사다.

 

12월 22일 발행

 

12월 24일

서울의 하늘은 흐렷는지 개엿는지도 모르게 흐리멍덩한 날이 많다. 낮에 경석 군 어머니가 환이를 데리고 오피스로 찾아오시었으므로 집에 안내하엿다.

오후 네 시부터 본관에서 크리스마스이브의 파-티-가 있엇다. 재비 뽑는 덴 1번이 나와서 적쇠를 집게 되엇다.

나오는 길에 동료 세 사람과 함께 하상용 씨 댁에 들럿다가 늦게 집으로 왓다.

 

12월 25일

흐렷는지 개엿는지 역시 분명치 않다.

오전에는 이재형 군 댁에 가서 놀다. 봉히의 산술문제 푸리에 그 推理방식이 하도 意外여서 아이들의 머리의 움즈김에 대해서 새삼스리 驚異를 느꼇다.

오후에는 海田 氏 일이 궁금해서 찾아가 보앗더니 벌서 한 달 전에 귀국햇다는 소문.

기봉이가 오늘 머리를 깎엇다. 아주 놈이 으젓해 보인다. 그러나 이지음은 늘 코가 맥히고 잘 찡얼거린다.

 

12월 26일 발행

 

12월 27일

개이고 치웁다.

아침에 哲, 載瀅, 曺日煥 씨와 함께 人民報社에 들렀으나 책임자가 없어서 虛行.

소양증이 심해서 哲의 소개로 적십자병원 李鍾X 씨를 방문, 신세를 젓다.

오후엔 과장회의로 본관에 갓다오니 李本寧 군이 다녀갓다기 천연정 그의 寓舍를 찾아 학문에의 志向과 目下의 사회事象에 대해서 이야기하다.

 

12월 28일

개이다.

오후에 경기도지부의 간담회에 갓더니 종로조합 李錫範 씨가 이러나서 우리는 무엇이든지 8-15 이전과 정반대가 아니면 않된다, 例하면 우리는 이때까지 우의 지시를 받아서 그 시킨 대로를 잘해 갈려고만 애썻지만 앞으로는 우리가 主動이 되어서 조합계를 움즉여나가야 한다. 書記는 理事의 使用人이 아니다. 너이들이야말로 조합의 中軸이어야 한다 하고 XX的인 演說을 해서 滿堂의 書記들에게 박수갈채를 받고 있으므로 나는 도저히 그러한 견해를 默過할 수 없으므로

“一線 조합에서 창의공부 해가지고 조합을 强力的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은 물론 좋다. 오늘날처럼 初創期인 혼란이 있어 중앙기관의 기능이 원활하게 움즈길 수 없을 때는 반드시 그레야 한다. 이러한 때에 있어선 書記도 理事 명령만 기대릴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일을 기획하고 건의하고 추진해 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타고 해서 各自 爲主가 되어서 제 주장만 고집해서 지휘명령을 받지 않고 질서를 문란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로 않된다. 우리 조합계에는 물론 그러한 페단이 없을 터이지만 오늘날 周圍의 現象으로 그러한 유감스러운 경향이 顯著하므로 혹시 李 선배의 말을 오해하는 이가 있을까 해서 그 말을 敷衍한다”고 일러주었다.

'어머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 앞에서> 보유-5  (1) 2016.09.09
<역사 앞에서> 보유-4  (4) 2016.09.06
<역사 앞에서> 보유-2  (4) 2016.09.04
다시 찾은 아버지 일기  (2) 2016.09.02
61년 사흘 만의 '합환'  (8) 2012.10.13
Posted by 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