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민중봉기의 우려에 너무 집착하는 나머지 우리의 양심을 억누르고 있다. 살인이건 고문이건 행하는 주체가 우리고 대상이 빨갱이라면 괜찮다는 식이다. ...... 과테말라 군부가 그런 짓들을 저지르도록 우리가 부추기지 않았냐는 역사의 질문에 우리는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1968년 봄 과테말라 주재 미국 공사 피터 바키가 이임하면서 국무성에 보낸 메모의 일부다. 며칠 전 중미지역을 방문 중인 클린턴은 30여 년에 걸친 과테말라의 내전과정에서 우익 군부를 지원했던 미국의 역할에 대해 사과발언을 했다. 바키의 메모는 미국 측이 과테말라 군부의 인권유린과 양민학살 상황을 알 만큼 알고 있었다는 뚜렷한 증거다.

 

과테말라 내전은 1954CIA가 지원한 군사쿠데타로 아르벤스 대통령의 민간정부가 전복된 데 뿌리가 있다. 아이젠하워 행정부는 군사정부에 대한 군사-경제 원조를 대폭 늘리면서 과테말라를 민주주의와 경제개발의 모범생으로 치켜세웠다. 그러나 60년경 공산혁명의 물결이 중남미를 휩쓸 때부터 과테말라에서 치열한 게릴라항쟁이 시작됐다.

 

미국의 군부 지원에 분노한 게릴라들은 바키 공사가 떠난 몇 달 후 미국대사를 암살하기까지 했다. 격분한 미국정부는 더욱 노골적으로 군부의 게릴라 진압을 도왔다. 과테말라의 극심한 인권탄압이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던 77년 카터 행정부가 공식 원조를 중단했지만 82년 레이건 행정부는 원조를 재개한다. 90년 군부가 한 미국인을 죽인 사건을 계기로 다시 원조가 끊어지고 나서야 평화협상이 시작됐다.

 

UN 중재로 96년 평화협상이 타결된 후 과테말라는 새로운 민주질서를 세우려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내전 중의 범죄행위를 조사하는 작업이 진행돼 지난 달 조사보고서가 나왔다. 범죄행위의 93%가 군부에 의해 자행됐고 게릴라 측의 몫은 3% 뿐이라는 것이다.

 

냉전기간을 통해 쿠바는 미국정책의 실패사례였고 과테말라는 성공사례였다. 이 성공이 과테말라에게는 20여만 인명을 희생시키는 36년간의 내전을 끌고 온 재앙이었다. 미국의 턱밑에 자리 잡고 있어서 특히 심한 경우였지만 미국이 과거의 잘못을 사과할 곳은 과테말라뿐이 아니다.

 

바키 공사의 메모는 당시 정책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그가 이 메모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았다. 외교관직에서 은퇴한 바키에게 그 까닭을 기자가 묻자 아무도 읽지 않았나 보죠.” 하고 웃는다. 잘못을 저질러도 훌훌 털고 고칠 수 있는 것은 이런 자세가 용납되는 사회이기 때문일까.  1999. 3.

 

 

'미국인의 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獨也靑靑한 잔디밭  (1) 2014.11.27
核위기의 회고  (0) 2014.11.25
한반도의 엔트로피  (2) 2014.11.23
牛去油來  (0) 2014.11.23
시대착오의 역사전쟁 / 2004. 8. 16  (9) 2013.12.03
Posted by 문천